로그인 바로가기

중앙 내용으로 바로가기

영암여성새로일하기센터

본문내용

본문

자료실
+ Home > 열린마당 > 자료실

 

(정보) 자기소개서 작성법 꿀팁!
  • 작성자
    관리자
  • 등록일
    2019-08-05 10:54:55
    조회수
    45


 

 

*유익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인상적인 자기소개서란 어떤 것 일까요? 다른 사람과의 차이를 만들어 내는 자기소개서 작성요령을 소개합니다.
 

 

 

 

 

자기소개로 어떤 형태로 쓰면 좋을까?

Key Point 결론을 쓰고 나서 이유 및 내용을 써가는 것이 철칙

좋은 자기소개서 작성은 컴팩트하고 임팩트있는 문장으로 내용을 요약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채용담당자에게 어필해야 할 점은 '이 지원자는 채용할만한 인재'라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의 강점"을 짧으면서도 임팩트 있게 전달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작성시 주의 사항으로 이야기 하고 싶은 부분은, 자신의 강점을 나열식으로 여러가지를 기재하면 임팩트를 줘야할 포인트가 흐려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전면에 밀어붙일 것 하나를 정해 글을 쓰기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많은 이력서를 읽어야 하는 채용담당자에게 무엇을 말하고 싶은 것인지 파악하기도 어렵고 모호하게 길게 쓰는 것은 자신의 여러 강점을 보여준다기 보다는 채용담당자가 글을 읽어내리기 어렵게 만드는 가장 바보같은 것입니다. 내가 진심으로 채용담당자에게 전하고 싶은 것을 짧고 간결하게 쓰는 것이 바로 필수적인 포인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결론'에서 쓰는 시작할 것을 추천합니다.  

"저의 강점은 실천력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등 가장하고 싶은 말을 처음에 쓴다면 적어도 그 부분은 채용담당자가 읽고 지나갈 수 밖에 없습니다. 장황하게 쓴 글 일수록 임팩트가 없는 글 일수록 채용담당자들이 끝까지 읽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면접으로 가기위한 자기소개서 작성의 핵심은?

Key Point 결론을 뒷받침하는 '이유(근거)'가 특히 중요

앞서 언급한대로 멋진 결론을 작성했다고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그 결론을 뒷받침하는 '이유(근거)'를 작성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뭔가를 주장하는 경우 반드시 그 직후에 이유를 써주시기 바랍니다. 결론 만 쓰고 그 이유가 아무것도 쓰여져 있지 않으면, 상대는 반드시 "?" "어째서?"라는 의문을 품게 됩니다. 채용담당자가 그 의문을 품는 횟수가 많을수록 당신 주장의 신뢰성은 떨어집니다.

단도직입적으로 결론을 언급하면 즉시 그에대한 경험에 대해 "이 강점을 살린 경험은, ~"라는 서두로 이유를 써 봅시다. 이렇게 결론 + 이유로 글이 작성되면 그 내용의 진실/거짓여부와 상관없이 글이 가진 설득력과 신뢰성은 훨씬 높아지게 됩니다. 

구체성이 부족한 문장은 아무런것도 전할 수 없습니다. 가장 이상적으로, 자기소개서는 "결론"→ "에피소드 (결론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경험) '라는 흐름으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에피소드」가 빠져 버리면, 단순한 글로만 만들어진 문장이되어 버려, 채용 담당자의 기억에 남는 글이 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자기소개서 중 당신의 자기소개서가 가장 기억에 남게 해야 합니다.


특히 에피소드 작성은 구체적이고 사실성이 있는 내용이 중요합니다. 

자기소개서의 문장으로 구체성을 얻으려면 자신의 실제 에피소드를 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나의 강점은 실행력이다"라고 주장하는 경우, 그것을 증명 에피소드를 씁니다. 예를들어 "대학 동아리를 처음부터 기획하고 재학생과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가입 권유 활동과 이벤트를 실시해, 한달만에 약 50명 규모의 동아리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실제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쓰지 않고, 단지 "실행력이 있습니다"라고 주장하는 것만으로는 자기소개의 설득력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아무것도 없기 때문입니다. 항상 주장의 근거가되는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씁시다.


구체성을 나타내는 문장 작성의 기술 : 숫자나 고유명사를 적극 이용하여 설명한다

"에피소드"를 작성할 때 숫자나 고유 명사를 사용하여보다 구체적인 문장으로 정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숫자 나 고유 명사를 사용하면 읽는 사람에 따라 구체적인 이미지를주고 설득력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사례를 살펴 보자.

[명사 또는 숫자가 많이 들어 있지 않은 나쁜 예]

계약직 근무를 하였을 때 처음에는 꽤 영업 성적이 낮았지만, 거기에서 많은 노력을하고 성적을 올리고 주위에서 인정 받게되었습니다.

[명사와 숫자가 포함 된 좋은 예]

18년 7월부터 이듬해 6월까지 XX기업에서 계약직으로 근무 할 때, 영업 담당자로 OO제품 판매를 경험했습니다. 당초에는 12 명의 동기 중 최하위의 영업 성적 이었지만, 영업 할 때의 제 행동을 꾸준히 분석하여 몇 가지 개선해야 할 부분을 직접 찾아 내었고 개선하여 약 8개월 후에는 동기들 중 최고의 판매실적을 올린 경험이 있습니다.

좋은 예는 인턴이나 계약직을 경험 한 기업 이름이나 기간, 성과, 행동 등에 대해 수치이나 고유 명사를 사용하여 설명하고 있으며, 듣는이 이미지하기 쉬운 문장으로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취준생들과 차별화! 자기소개서에 담아야 하는 개성?

Key Point 과정에서 얻은 경험이 중요 

"자신은 학창 시절 전국 대회에 출전 한 같은 경험이 없기 때문에 어필할 포인트가 없다"

"취업에 도움이되는 자격증을 미리 따둘걸"

취업 활동을 시작하는 계절이되면 그런 고민들이 몰려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이 경험하지 않은 경험이나 자격증(전문자격증제외)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해서 그것이 면접으로 바로가게 만드는 프리패스가 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일반 아르바이트 나 동아리 활동을 통해 특정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과 거기에서 얻은 교훈"에서 더 많은 자기소개의 내용을 쓸 수 있습니다. 

기업이 알고 싶은 것은 최종 결과 및 성과뿐만 아닙니다. 오히려, 그 결과 나 성과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당신이 무엇을 생각하고 어떤 교훈을 얻고 어떻게 성장했는지? 그 배경 스토리에 더욱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바로 거기에 당신의 개성과 강점이 숨어 있기 때문입니다.


타인의 객관적인 의견을 받아 자기소개서를 다듬자

자기소개서에 개성을 담는 것을 너무 의식해,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시각을 잃지 마세요. 대학 선배나 지원하는 회사나 유사 직종에 근무하는 사람들, 대학 커리어 센터, 전문 취업 상담 등을 활용하여 객관적인 관점에서 자기를 분석하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합시다.

· 자기 주장이 너무 강하지 않은가?

· 단순한 결과의 자랑이되고 있지 않은가?

· 문장은 논리적이고 이해하기 쉬운가?

· 읽다가 의문을 품게되는 것은 아닌가?

· 배경과 스토리가 구체적으로 연결되는가?

이러한 관점에서 체크를 받고, 피드백을 얻는 것이 보다 정교한 자기소개서를 만들어가는 과정이기때문에 자신이 미처 파악하지 못했던 자신의 모습이 있다면 분명하게 알게 넘어가야 할 것입니다. 

예문을보고 자기소개서 작성을 연습해보자.

 

우선 [나쁜 예]를 확인해 보십시오.

[나쁜 예] 영업계의 회사에서 계약직으로 일을 했었습니다처음에는 동기들 중에서 영업 성적은 최하위 였지만, 세미나나 관련서적에서 인사이트를 얻고, 회사의 선배나 상사들에게 조언을 구해 꾸준히 영업력을 높여갔습니다. 그 결과 영업 성적으로 정상에 도착할 수있었습니다귀사의 업무에 있어서도, 이때의 영업 경험을 살려 재빨리 주요한 전력이 될 수 있도록 매진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나쁜 예]은 단지 경험과 결과를 어필하고있을뿐, 어떤 강점을 가지고 있는지가 전해져 없습니다. 또한 구체적인 수치가 없기 때문에 Before & After를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좋은 예] 저의 강점은 실행력에 있다고 생각합니다대학 XX년 XX월부터 대학 XX년 XX월까지 OO기업에서 계약직으로 영업업무를 맡아 판매와 관련된 업무 경험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무대포식 영업활동으로 투자한 시간에 비해 실적이 늘지 않고 오히려 떨어지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처음에는 12명이었던 동기들 중에서도 영업실적이 최하위였습니다. 그러나 이대로는 안된다고 생각하고 제 자신의 문제점과 약점을 나열하고이를 극복하기위한 노력을 꾸준히 기울였습니다. 구체적으로는 ① 영업 및 커뮤니케이션 관련 세미나 참여 ② 관련 서적을 통해 스스로 학습 ③ 회사 선배나 조직내 상사들에게 조언 구하기 3가지 활동을 꾸준히 계속함으로써 제 스스로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궁극적으로 영업력을 개선하였습니다. 그 결과, 1 년 후에는 동기들 중 TOP의 영업 성적을 올릴 수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해 현상과 이상의 차이를 분석하는 방법과 그 차이를 메꾸기 위한 구체적인 액션플랜 수립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귀사의 입사한 뒤 업무에 있어서도 제게 주어진 과제에 대해 냉철하게 분석하고 문제 해결 및 목표 달성을위한 자발적인 행동을 꾸준히 하여 계속발전하는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예]에서는 무엇이 문제에서 그 문제에 대해 어떤 행동을하고 어떻게 해결 한 것인가라는 스토리 (결과 및 과정)이 명확하고 직관적입니다. 또한 구체적인 수치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Before & After 결과를 홍보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단도직입 적으로 강점을 전하고있는 것도 포인트입니다. 

 

-정리-

자기소개서에서 기업이 알고 싶은 것은 "향후 자사에서 활약 할 수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지"라는 것입니다. 제한된 문자에서 채용담당자에게 알기 쉽게 전할 수 있도록 앞서 설명한 내용을 참고하여 자기소개서를 정리해보세요. 

 

출저-https://11pro.tistory.com/4 

 

워크넷 사이트에서도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찾아 볼수 있습니다.^^

https://www.work.go.kr/empSpt/empGuide/empTrend/resumeSelfIntroGuide.do?pageCode=2 

목록보기
수정하기
삭제하기